반응형

 

 동네 마트에 저녁 찬거리 사러갔다

열무와 얼갈이가 눈길을 끌어

각각 1단을 사와 김치를 담갔습니다,.

여전히 준비물 사진은 생각도 못하고 ~~~

 

 준비물  :   열무 1단. 얼갈이 1단,  밀가루 풀. 생강,마늘 다진것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갈치액젓. 양파 1개. 배 조금. 파. 그리고 마른고추 간것 조금.

 

잘 다듬어서 2시간 절인휴 깨끗이 씻어 건졌습니다.

 

 

열무 절이는 동안 밀가루로 풀을 쑤어 식혀둡니다.

 

 

 

저는 김치에 설탕대신에 양파와 배를 갈아 넣습니다.

다진마늘과 생강 그리고 파와 고추도 송송~~~

 

 

 

가을에 마른고추를 갈아서 냉동실에 두었다

여름에 열무김치 담을때 사용하면

붉은 물고추 대신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.

저는 지난 가을에 만들어둔 고추가 조금 남아 있어서 그걸 사용합니다.

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~~~

 

 

 

준비한 양념에

양파와 배를 갈아 넣습니다,

젓갈은 작년에 사 둔 갈치속젓을 사용합니다,.

멸치액젓보다 훨씬 감칠맛이 나더군요.

 

 

 

골고루 잘 버무리면

맛있는 열무김치 끝~~~이네요.

열무만 담는것보다 얼갈이를 섞으면 더 맛있더군요.

 

 

 

 

 

하루밤 실온에 두었다가

김치냉장고에 넣어 시원해지면 맛있게 먹을수 있어요.

참고로 열무국수 좋아하는 가족을 위해

김치국물을 넉넉하게 잡았습니다.

국수 삶아서 열무김치 익은걸로 비벼 먹으면 맛 있어요.

 

 

 

 

 

'* 일상속에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홍콩에서 온 쿠키  (0) 2015.08.09
ifc 몰 계절밥상  (0) 2015.08.08
감자전  (0) 2015.07.07
오리로 육개장 만들기  (0) 2015.07.06
오리백숙 만드는법  (0) 2015.06.30

+ Recent posts